체육학

체육과의 목표 (2)

dream-tree89 2022. 10. 1. 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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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경쟁

3~4학년 군 경쟁 영역은 게임에 참여하여 상대와 능력을 겨루는 경쟁의 과정을 체험하고 규칙을 지키며 팀원과 협력하는 과정을 통해 공정한 경쟁과 협동의 가치를 경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기반으로 경쟁에 필요한 운동 기능과 전략, 대인 관계 능력 등 게임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3~4학년 군의 경쟁 영역에서는 단순한 규칙으로 이루어진 게임을 수행하며 경쟁의 의미를 탐색하고 이후 학습할 유형별 경쟁 활동에 바탕이 되는 기본적인 지식, 기능, 태도를 체험한다. 이를 바탕으로 영역형 경쟁을 수행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기른다.

경쟁의 기초에서는 신체활동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유형의 기본 게임을 수행하며 놀이와 구분되는 게임의 특성(경쟁성, 관례화된 규칙)을 이해하고 경쟁에서 공통으로 요구되는 기본 기능과 능력을 탐색한다. 이를 통해 이후 다양한 유형의 경쟁에서 요구되는 기본적인 게임 수행 능력을 종합적으로 체험한다. 특히, 합의된 규칙하에서 이루어지는 경쟁의 기본 전제를 수용하고 규칙을 지키려는 태도를 함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역형 경쟁에서는 상대 구역으로 이동하여 정해진 공간에 공을 보내 득점하는 역 역형 게임을 수행하며 영역형 게임을 수행하며 영역형 경쟁의 의미와 기본 기능, 전략을 탐색한다. 특히, 게임을 수행하며 팀원들과의 의사 결정을 바탕으로 협력적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쟁의 기초]
[4체03-01] 단순한 규칙으로 이루어진 게임을 종합적으로 체험함으로써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정해진 규칙을 지키며 상대와 실력을 겨루는 경쟁의 의미를 탐색한다.
[4체03-02] 단순한 규칙으로 이루어진 게임을 수행하며 경쟁에 필요한 기본 기능을 탐색한다.
[4체03-03]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한다.
[4체 03-04] 경쟁의 과정에서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합의된 규칙을 준수하며 게임을 수행한다.

[영역형 경쟁]
[4체03-05] 영역형 게임을 다양하게 체험함으로써 상대 영역으로 이동하여 정해진 지점으로 공을 보내 득점하는 영역형 경쟁의 개념과 특성을 탐색한다.
[4체03-06] 영역형 게임의 기본 기능을 탐색하고 게임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
[4체03-07] 영역형 게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전략을 탐색하고 적용한다.
[4체03-08]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협동의 필요성을 알고 팀원과 협력하며 게임을 수행한다.
 1. 교수 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ㄱ. 경쟁의 기초에서 다루는 신체활동은 게임 유형별(영역형, 필드형, 네트형) 기본 기능과 전략을 포함한 단순한 규칙의 게임을 중심으로 선정하되 가급적 학생들이 다양한 게임의 유형을 접할 수 있도록 활동을 편성한다.

  ㄴ. 경쟁의 기초에서는 게임 상황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학생 스스로 탐색하게 하고 전략의 수립과 적용에 대한 시도 자체를 긍정적으로 수용한다. 운동 기능은 다양한 경쟁 활동에 통용되는 달리기, 받기, 던지기, 차기, 치기 등의 기본 운동 기능을 중심으로 지도한다.

  ㄷ. 영역형 경쟁에서는 학습 주제와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적합하도록 변형한 형태의 게임을 중심으로 신체활동을 구성한다.

  ㄹ. 영역형 경쟁에서는 공간 만들기, 공간 차단한 기, 골 넣기와 막기의 기본 전략과 공 이어주기, 공 몰기, 공 빼앗기, 골 막기와 넣기 등의 기본 기능을 다룬다.

  ㅁ. 영역형 경쟁에서는 남녀 성별에 따른 차이가 비교적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남녀 혼합 팀을 구성하여 경쟁할 경우 양성의 평등한 참여를 보장할 수 있는 게임 규칙을 적용한다.

  ㅂ. 영역형 경쟁의 경우 게임의 흐름을 유지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확보한다. 또한, 공간 만들기의 기본 전략(공간 침투 등)이 구현될 수 있도록 활동을 구성한다.

  ㅅ. 영역형 경쟁의 경우 신체 접촉이 많이 일어나므로 과도한 신체 접촉을 완화할 수 있는 규칙(공을 빼앗을 수 있는 조건을 명확히 하는 등)을 적용한다.

 2.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ㄱ. 경쟁의 의미를 평가할 때는 여타의 신체활동과 구분되는 경쟁 활동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주요 평가 내용으로 한다.

  ㄴ. 경쟁의 기초를 학습할 때는 게임 상황에서 전략과 기능이 필요함을 인지하고 있는지와 이를 습득하려는 노력의 과정을 평가한다.

  ㄷ. 전략을 활용한 공격과 수비 행동의 빈도와 적절성 등을 중심으로 영역형 경쟁을 분절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지양하며 게임 수행 능력 평가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ㄹ.  게임 수행 과정을 중심으로 규칙 준수 및 협동의 태도를 평가한다.



(3) 표현

3~4학년 군의 표현 영역은 움직임 요소와 리듬 유형에 적절한 신체 움직임을 지속해서 수행하고 창작하는 과정을 통해 표현의 의미를 체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기반으로 자기 생각이나 느낌을 신체 움직임으로 표현해 봄으로써 신체 표현이 기초가 되는 신체 인식과 민감성을 갖추도록 한다.

3~4학년 군의 표현 영역에서는 자신의 느낌이나 감정을 신체 움직임으로 나타내기 위한 기초적인 표현 방법을 학습해야 한다. 또한, 기초적인 표현 방법을 바탕으로 다양한 모방이나 창작을 통해 새로운 움직임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움직임 표현은 움직임 언어와 표현 요소를 바탕으로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는 것으로, 신체 움직임의 변화에 따른 표현 능력을 기르는 활동이다. 특히, 움직임 표현은 자기 신체 움직임과 신체 변화 등을 인식하는 신체 인식 능력이 중요하므로 움직임에 따른 신체 변화를 알고 신체의 움직임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리듬 표현은 리듬의 변화에 따른 적절한 몸의 움직임을 강조하는 것으로, 리듬과 음악에 따라 자신의 움직임을 다양하게 변화시키는 활동이다. 리듬 표현은 리듬의 특징과 변화를 빠르게 수용하여 표현할 수 있는 민감성이 중요하므로 음악의 변화에 따른 움직임을 수행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움직임 표현]
[4체04-01] 움직임 언어(이동 움직임, 비 이동 움직임, 조작 움직임)와 표현 요소(신체, 공간, 노력, 관계)를 탐색한다.
[4체04-02] 느낌이나 생각을 창의적인 움직임으로 표현하는 데 적합한 기본 동작을 다양한 표현상황에 적용한다.
[4체04-03] 개인 또는 모둠별로 움직임 언어나 표현 요소를 활용하여 구성한 작품을 발표하고 이를 감상한다.
[4체04-04] 움직임 표현 활동을 수행하며 움직임 표현에 따른 자기 신체 움직임과 신체의 변화 등을 인식한다.

[리듬 표현]
[4체04-05] 신체활동(체조, 줄넘기 등)에 나타나는 리듬의 유형과 요소를 탐색한다.
[4체04-06] 음악(동요, 민요 등)에 맞추어 신체 또는 여러 가지 도구(공, 줄, 후프 등)를 활용한 다양한 동작을 표현 상황에 적용한다.
[4체04-07] 개인 또는 모둠별로 리듬에 따른 다양한 동작을 구성하여 작품을 만들어 발표하고 이를 감상한다.
[4체04-08] 리듬 표현 활동을 수행하며 리듬의 특징과 변화를 빠르게 수용하고 이를 신체 움직임에 반영하여 표현한다.
 1. 교수 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ㄱ. 움직임 언어에 따른 표현 요소를 다양하게 익힐 수 있는 신체활동을 선정한다. 특히, 시, 동화 등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상황에 적절한 움직임을 수행할 기회를 제공한다.

  ㄴ. 리듬 표현을 지도할 때는 음악의 빠르기, 셈여림 등이 다른 음악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리듬이나 음악의 셈여림, 빠르기에 따른 적합한 신체 움직임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리듬에 따른 신체 움직임에 익숙해지도록 반복되는 리듬을 활용할 수도 있다.

  ㄷ. 도구를 활용한 리듬 표현을 할 때는 음악에 맞추어 도구를 조작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기초적인 움직임부터 난도가 높은 움직임을 단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한다. 즉, 도구를 조작하는 데 필요한 동작을 먼저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리듬에 따른 움직임을 익히게 한다.

  ㄹ. 움직임 및 리듬 표현에 관련된 활동을 한 후에는 여러 사람 앞에서 활동한 결과를 지속해서 발표하고 감상하는 과정을 통해 표현의 중요성을 경험한다. 또한, 자신감을 갖고 표현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제공한다.



 2.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ㄱ. 초등학교 3~4학년 군의 표현 영역은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을 표현한 것을 바탕으로 그것의 수행 이유, 내용,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ㄴ. 움직임 표현은 움직임 언어에 따른 표현 요소의 구성과 표현 방식을 중심으로 평가하되 움직임 언어와 표현 요소를 활용한 신체 움직임 구성 능력을 평가의 기준으로 삼는다.

  ㄷ. 리듬 표현은 리듬의 세기, 빠르기에 따라 시내 움직임을 정확하게 구사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ㄹ. 자신의 감정을 다른 사람들 앞에서 적극적으로 발표할 수 있는지를 지속해서 확인하고 평가에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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